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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건설시스템공학과 자연과 문명의 조화, 아름다운 세상의 건설
[현장실습지원팀] 2024학년도 여름학기 국내 현장실습학기제 참여학생 성적평가 관련
여름 현장실습 참여학생들은 아래 공문 참고하여 성적평가자료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출근부, 주간보고서, 중간점검서, 최종보고서, 설문조사) => 총 5가지 * 1차: 실습종료일이 2024.07.31. 까지인 실습생 -> 늦어도 8/2까지 출근부, 주간보고서, 중간점검서, 최종보고서, 설문조사 작성완료해주세요. (작성완료 다 하셔야 평가기한일까지 기업과 학과장님이 성적평가 가능합니다. ) (본인이 성적평가자료 늦게 기입 시 기업과 학과장님 성적평가 불가능함) * 2차: 1차 평가 대상자 외 전원 -> 성적평가기한이 촉박하므로 현장실습하면서 8/31까지 출근부, 주간보고서, 중간점검서, 최종보고서, 설문조사 작성완료해주세요. (작성완료 다 하셔야 평가기한일까지 기업과 학과장님이 성적평가 가능합니다. )
2024.07.26
[한국상하수도협회] 물산업 단기 진로(취업)캠프 홍보
한국상하수도협회는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국내 이공계 전공 미취업자 대상 [환경부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의 일환으로 금년에는 물산업 분야에 관심있는 이공계 전공 청년들에게 물산업 진로 탐색기회를 제공하고자, [물산업 단기 진로(취업)캠프]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전액 국비로 운영하며(자부담금 없음)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개최하는 대외활동이기에 귀교의 우수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추천 요청드리고자 연락 드리게 되었습니다. [행 사 명] 2024년 물산업 단기 진로(취업)캠프(숙박형) [행사기간] 204.8.19~2024.8.22, 3박 4일 [행사장소] YBM연수원(경기도 화성시 소재) [모집기간] 2024. 8. 6(화)까지 [교육내용] 물산업 특강, 물기업 소개(인사담당자), 자기소개서/면접 특강, 물시설 견학 등 [참여혜택] 참가비 전액 지원, 환경부 물산업 미래인재 양성과정 선발 우대, 수료증 발급, 인적성 검사 등 취업역량 강화 사후관리 제공 등 [참가신청] 참가신청서 작성 후 구글폼 제출(https://forms.gle/T9UXnYYFgNuVH1566) [문 의 처] 한국상하수도협회 교육기획팀(02-3156-7872, pgj33@kwwa.or.kr) 본 행사는 물산업 취업의 진로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고자 개최하는 행사로 자격증, 어학 등 정량적 스펙보다는 교육생들의 물산업에 대한 관심도와 참여 의지를 더 우선시하고자 자기소개서만으로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귀 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홍보 및 추천 부탁드립니다. [물산업 단기 진로(취업)캠프] 관련하여 문의사항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박강주 드림 박강주 대리 Park Gangju 한국상하수도협회 물산업인재교육원 Korea Water and Wastewater Works Association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로244, 한국상하수도협회3층 244, Daelim-ro, Yeongdeungpo-gu, Seoul,07379, Korea T +82-2-3156-7872 F +82-2-3156-7888 Website : waterpm.kwwa.or.kr
2024.07.25
[건설시스템공학과] 수강신청 관련 안내드립니다.
강의실 수용인원과 실험실습과목의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해 분반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본 수강신청 시 모두 본인의 분반에 맞춰 신청하여야 합니다. (특별한 사유없이 분반변경은 불가합니다) 부득이하게 재수강 또는 전공필수미이수교과목으로 인해 분반변경이 필요할 경우, 분반변경승인원(첨부파일1)을 작성하여 해당 교과목 교수님께 확인받고 학과사무실로 제출하여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분반 변경 시 겹치는 과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확인 후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분반기준은 본인 해당 학년만 적용이 됩니다. EX) 본인이 3학년 학생일 경우 3학년 과목만 분반기준이 적용되며, 만약 2학년 전공필수 미이수과목이 있어 수강신청 시 2학년 과목은 분반기준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본인이 수강할 수 있는 수업으로 수강신청 진행하시면 됩니다. ※ 교양과목은 학과사무실에서 관리하지 않습니다. 교양학부로 문의해주세요. 교양과목 수강 또는 여석문의: 053)810-2205
2024.07.11
[LINC 3.0 사업단/재공고] 드론의 활용과 창의적 사고 교육생 모집 ( ~7월 5일(금) 신청 마감)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영남대학교 LINC 3.0 사업단입니다. LINC 3.0 사업단에서는 드론 기본 지식 및 드론에 대한 혁신적이고 창의적 사고 향상을 위하여 3일 간 『드론의 활용과 창의적 사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LINC 3.0 사업단 참여학부(과) 학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참여링크 : https://forms.gle/4c2GAPW9cfbjvyTS7 https://forms.gle/t1depSYteqwg8QZN9 (링크에 접속이 안될 경우 053-810-4582로 전화해서 신청해주세요) 1. 신청요건 : LINC 3.0 참여학부(과) 재학생(학부생, 대학원생) ※ LINC 3.0 사업 참여학부(과) 1. 경영학과 2. 무역학부 3. 회계세무학과 4. 건설시스템공학과 5. 건축학부 6. 신소재공학부 7. 화학공학부 8. 기계공학부 9. 전기공학과 10. 새마을국제개발학과 11. 전자공학과 12. 컴퓨터학부 13. 미래자동차공학과 14. 로봇공학과 15. 사회학과 16.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17. 생명공학과 18. 의생명공학과 19. 의류패션학과 20. 시각디자인학과 21. 산업디자인학과 22. 생활제품디자인학과 23. 일어일문학과 24. 화학과 25. 수학과 26. 물리학과 27. 통계학과 28. 생명과학과 2. 일 정 : 2024년 7월 10일(수) - 12일(금) (점심시간: 12시~13시) 3. 교육내용 - 2024. 07. 10.(수) 10:00-15:00 ①강사 소개 ②드론이란 무엇인가 ③조종체험 또는 창의적사고 토론 - 2024. 07. 11.(목) 10:00-15:00 ①드론 산업 ②드론의 활용 ③조종체험 또는 창의적사고 토론 - 2024. 07. 12.(금) 10:00-15:00 ①드론의 활용 ②드론과 미래자동차 ③창의적사고 토론 또는 조종체험 ④강의 정리 4. 기타사항 -중식 및 다과 제공 -100% 출석 시 LINC 3.0사업단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 5. 문의사항 : LINC 3.0 사업단 글로벌역량강화부 (053-810-4582 / leeeay@yu.ac.kr) 주관 : LINC 3.0 사업단 글로벌역량강화부
2024.07.01
🎊영남대 건설시스템공학과, 기업이 뽑은 최우수 학과 선정🎊 [2022-12-13]
‘2022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토목분야(건설시스템공학과) 최우수 선정 2009년부터 산업계관점 최우수 학과 꾸준히 배출 바이오의약·정유석유화학·전자반도체·정보통신·기계(자동차)·건축(시공)·환경 등 [2022-12-13]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가 기업이 뽑은 최우수 학과에 선정됐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발표한 ‘2022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결과에서 영남대 건설시스템공학과가 토목 분야 최우수 학과에 이름을 올렸다. 영남대 건설시스템공학과는 2012년에 이어 두 번 째 최우수 학과로 선정되며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공인받았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기업들이 직접 학과를 평가한다. 산업계와 대학 간 소통을 확대하고,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신산업 분야 평가를 추가하였으며, 기업연계 현장실습, 취업 연계 교육과정 개설, 산업체와 업무협약 체결 등 대학의 자체적인 산학협력 모델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표에 반영하였다. 올해는 정보통신, 토목,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총 4개 분야에서 26개 대학, 42개 학과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LG유플러스, LG화학, SK텔레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현대엔지니어링 등 22개 기업 등 산업계와 대학 관계자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실시했다. 평가위원회는 산업계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 교육과정 운영 및 성과 등 3개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했다. 최우수 평가를 받은 대학은 교육부, 경제5단체,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동명의의 인증패가 수여된다. 영남대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금속철강, 신소재, 건축(시공), 일반기계, 기계-자동차, 전자공학-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정유석유화학, 환경, 바이오의약, 식품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2009년부터 꾸준히 최우수 학과를 배출해 오고 있다.
2023.05.03
[대한경제] “교량 안전, 별도 기구 만들어 근본적으로 재점검해야”
“교량 안전, 별도 기구 만들어 근본적으로 재점검해야” - 대한경제 (dnews.co.kr) [인터뷰] 이재훈 영남대 교수(한국 교량 및 구조공학회장) “원인규명 위해 현장보존 필요, 새로 짓는 것 능사 아냐” 국내, 안전문제 점수로 평가하고 전관예우도 문제 지적 정부 대규모 안전진단 조치, 전문인력‧시간 부족 우려 정부 기관 대신 독립단체인 학회에 조사 맡기는 방법도 제시 [대한경제=박병탁 기자] “교량 안전과 유지관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할 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냉정하게 원인을 규명한 후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회장인 이재훈 영남대 교수(건설시스템공학과)는 1일 <대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처럼 안전점검을 하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부수고 새로 짓는 방식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 무엇이 잘못인지도 모른 채 또 사고가 나게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5일 경기 성남시 정자교를 비롯해 야탑10교(2018), 올림픽 청룡교(2010) 등 잇따른 교량 붕괴사고에도 대책은 그때마다 땜질식이란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선진국처럼 사고조사 기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전문가를 투입해 조사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2007년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I-35W 교량 붕괴사고는 사고조사에 15개월이 소요됐지만, 2017년 8월 평택 국제 대교 붕괴사고 조사는 5개월여에 불과했다. 이 교수는 사고 후 철거에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관리 주체는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불안감 해소를 위해 철거를 우선시하지만 이래선 안 된다”며 “원인규명을 위해 현장을 보존한 후 이음부와 철근 부식으로 인한 피복 콘크리트 정도 등을 조사해 데이터를 얻어야 한다. 부수고 새로 짓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사의 전문성도 거론했다. 정자교 붕괴 후 정부는 지난달 17일부터 6월16일까지 교량ㆍ터널을 포함한 전국 2만5000여곳의 노후 및 고위험 시설에 대해 집중 안전점검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이 교수는 “전국 지자체가 교량을 점검한다는데 이렇게 동시에 점검하기에는 국내 전문가들의 맨파워(숙련된 인력)와 맨아워(노동수용력)가 부족하다. 사실상 인턴한테 일을 맡기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자교 사고조사만 해도 국토부 산하 국토안전관리원이 조사를 진행하는데, 미국은 이렇지 않다. 우리 국토부 격인 연방교통부에 속하지 않은 별도 조직인 국가운송안전위원회를 꾸려 조사한다”며, “별도의 독립된 기구가 조사 주체가 되어야 한다. 행정적 조직을 신설하는데 비용이 수반된다면, 학회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무엇보다 안전관리 업체 선정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이 교수는 “지진이 많은 캘리포니아에서는 내진보강을 아무에게 맡기지 않는다. 발주처에서 전문업체 몇 곳을 불러 공무원과 협의 후 선정하는 소위 수의계약으로 진행된다. 진짜 전문가를 찾아 맡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는 설계ㆍ시공ㆍ가격 등을 통한 점수제인데 안전문제를 점수로 평가하는 것이 맞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라며 “진단회사에는 전직공무원 출신들이 포진해 있어 전관예우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교수는 정자교 붕괴 원인으로는 철근의 겹침이음이 하중을 많이 받는 도로부와 보도부 사이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라고 조심스럽게 추정했다. 그는 “정자교 도면을 입수해서 봤더니 보도부와 차도부 사이에 철근 이음(정착)이 집중돼 있었다. 시공을 간편하게 하려고 차도 부분까지 철근을 배치하고 보도부 캔틸레버는 추가로 연결하는 방식을 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재훈 영남대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 사진 : 이재훈 교수 제공 ◇이재훈 교수는 서울대 공과대학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공학박사 과정을 밟았다. 삼성건설과 한국지진공학회 토목내진설계위원장, 대한토목학회 콘크리트구조 위원장, 국가건설기준센터 건설기준위원회 콘크리트기준위원장, 제16대 한국콘크리트학회장 등을 거쳐 제12대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있다. 박병탁 기자 pp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조선일보 칼럼] [기고] 정자교 붕괴 사고, 이대로는 계속될 것이다
[기고] 정자교 붕괴 사고, 이대로는 계속될 것이다 (naver.com) 정자교 붕괴 사고 후 전국의 지자체는 즉시 노후 교량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중앙정부 각 부처도 자료를 작성하느라 바쁘다고 한다. 시설물이 붕괴되면 늘 그랬듯이 이런 사후 조치가 시행된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사고 이후 유사한 사고가 날 때마다 긴급 안전 점검을 했지만, 심각한 문제를 발견하여 붕괴를 예방한 사례가 있었는지 의문이다. 관련 공직자들은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이런 사후 조치의 반복으로는 붕괴 사고를 예방하기 어렵다. 긴급 안전 점검의 실효성에 의문을 갖는 이유는 전문성 부족 때문이다. 시설물의 안전 상태를 점검하고 진단하는 일은 설계나 시공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전문가가 아니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보는 눈이 있어야 문제가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조물 안전 진단은 공학박사나 구조기술사 수준으로 전문 지식을 공부하고 실제로 적용한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책임하에 수행되어야 하는 업무이다. 갑자기 짧은 기간에 전국의 수많은 노후 교량을 긴급히 안전 점검하려면, 전문가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험이 부족한 인력도 동원할 수밖에 없다. 마치 긴급히 전국 노인들의 건강 이상을 살펴봐야 하는데 전문 의료인이 부족하니 수련의에게도 진단을 맡기는 꼴이다. 성수대교 붕괴 사고 후 1995년 1월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고, 같은 해 4월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이 설립되었다. 이 공단은 현재 ‘국토안전관리원’으로 개명되었고, 특별법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으로 확장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 특별법에 따라 민간 유지 관리 업체에 안전 점검을 위탁하여 대행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수준 높은 안전 점검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을 보유한 민간 유지 관리 업체가 극히 드문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선진국에서도 교량 붕괴 사고는 발생한다. 2007년 미국 미네소타주 I-35W 고속도로 교량, 2018년 이탈리아 모란디(Morandi) 교량, 2019년 프랑스 미르푸아 쉬르 타른(Mirepoix-sur-Tarn) 교량의 붕괴 등이 그 사례이다. 그러나 사고 후 어떻게 후속조치를 실행하느냐와 평소에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선진국과 후진국이 크게 차이가 난다. 국민들이 안전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게 하려면 우리 방재 시스템의 골격을 선진국 형으로 바꾸어야 한다. 그러려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주목하여 개선책을 찾아야 한다. 첫째, 사고 조사의 주체가 다르다. 2007년 미국 I-35W 교량 붕괴 때는 관리 주체인 미네소타주 교통국(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이나 연방 고속도로관리국을 두고 있는 연방 교통부에 속하지 않은 별도 조직인 국가운송안전위원회(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가 조사했다. 그 이유는 관련 기관과 조금이라도 관계가 있는 기관은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객관성에 대한 의심을 피하려는 의도도 있다. 우리나라는 시공 중에 발생하는 붕괴 사고에 대하여는 별도의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용 중인 시설물의 붕괴 사고는 국토교통부의 산하 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이 조사한다. 둘째, 사고 조사의 기간, 범위, 수준이 다르다. 2017년 평택국제대교 붕괴 사고의 조사 보고서는 5개월 후 완성되었다. 반면에 미국 I-35W 교량 붕괴 사고 조사 보고서는 1년 3개월 후 완성되었으며, 2001년 9·11 테러로 인한 뉴욕 세계무역센터(WTC) 건물 붕괴의 최종 조사 보고서는 2005년에 발간되었다. 이것은 조사의 범위와 수준 차이 때문이기도 하다. I-35W 교량 붕괴 사고 조사 보고서는 구조 설계의 미비점, 설계 때 예상하지 못한 하중 증가, 강재 부식에 의한 저항 성능 감소 등 기술적인 원인 분석뿐만 아니라 또 다른 관점의 원인 분석도 포함되어 있다. 즉, 기술적 문제에 대한 미네소타 교통국과 설계사 사이의 협의와 승인 내용, I-35W 교량의 피로 균열에 대한 미네소타대학의 연구 결과, 안전진단업체의 보고 내용, 미네소타 교통국의 조치 내용 등 설계 이력과 안전 점검 이력, 지적 사항, 후속 조치의 내용을 담음으로써 무엇이 부족했는지 검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 안전 점검 매뉴얼의 미비 항목을 적시하는 한편, 연방 고속도로관리국과 교량 설계 기준 관리 기관에 개선 권고 사항을 제시하였다. 셋째, 여론의 형성 과정이 다르다. I-35W 교량의 붕괴 현상만을 보도하고,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의 의견을 인용하며 붕괴 원인을 추측 보도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던 언론은 조사 내용이 조금씩 알려지자 본격적인 취재에 들어갔다. 그러고는 미네소타주 교통국 엔지니어들이 여러 차례 I-35W 교량의 보수 보강 공사가 시급하다고 보고했음에도 주정부가 이를 행하지 않았다고 보도하였다. 또 교량의 유지 관리 예산을 줄이고 자신의 정책을 집행할 예산을 늘린 주지사의 판단이 붕괴 원인이라며 공학적 판단에 정치가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보도하였다. 물론 사망자 13명과 부상자 145명이 발생한 I-35W 교량의 붕괴 사고로 사법 처벌을 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 외에도 진단 업체의 선정 방법, 입찰 자격 제한, 유지 관리 예산 수준, 담당 공직자의 업무와 교육 및 경험 수준 등 차이점이 많지만, 큰 비용 없이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위 세 가지만이라도 빨리 개선한다면 안전 확보의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정자교 붕괴 사고 후 정부와 정치권에서 어떤 사후 대책을 내놓는지 국민이 지켜보아야 한다. 이재훈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회장,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2023.04.25
[수업] 2024-2학기 대학원 보충과목 이수신청 변경원 제출 안내
(사전에 교수님 또는 대학원 학과 주임교수님과 상의한 후 해당 기간에 변경원을 대학원행정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과 학생들과 정보 공유를 부탁합니다 -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보충과목 이수신청 변경원을 다음과 같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기간 : 2024.8.5.(월) ~ 8.12.(월) 17:00까지 2. 제출대상 : 재학생 중 보충과목 변경이 필요한 학생 3. 제출방법 : 학생이 대학원학사팀으로 변경원 제출 4. 보충과목 이수 변경 관련 유의사항 가. 입학 당시 지정된 보충과목은 가급적 변경을 지양하며 불가피하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와 학과 주임교수의 지도를 받아 변경사유를 상세히 기술하여 제출함 ※ 보충과목은 재학기간 중 2회까지 변경할 수 있음 나. 보충과목은 해당 학과의 전공과목으로 지정하여야 함 붙 임 보충과목 이수신청 변경원 양식 1부. 끝.
[논문] 2024-2학기 대학원 학위과정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안내
(사전에 지도 받고 싶은 교수님 또는 대학원 학과 주임교수님과 상의한 후 해당 기간에 학과 사무실에 방문 또는 전화(붙임파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과 학생들과 정보 공유를 부탁합니다 -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과정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안내 2024 2nd semester submission of ‘nomination (or change) of an academic advisor 대학원생의 논문 지도 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을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o guide graduate students’s thesis etc, they should ask for academic advisor and academic advisor’s change as follows 1. 지도교수 제청대상 학생 Students who need the nomination of academic advisors 가. 석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 2기생(필요에 따라 1기생도 제청 가능) Master and Joint MA/MS/PhD degree courses : 2nd semester student (1st semester students as occasion demands.) 나. 학석사연계과정(학석사상호인정과정) 및 박사과정 : 1기생 Joint Bachelor and Master and Doctor degree courses : 1st semester student 2. 지도교수 변경원 제출대상 교수 : 현재 지도학생의 교수가 퇴직 및 휴직한 경우 또는 기타 사유로 학생지도가 불가하거나 규정에 의해 공동지도하여야 하는 지도교수 Professors who need to submit ‘change of academic advisor form’ Professors who can't supervise students because of retirement, leave of absence Professors who should supervise students as co-advisers under the specified provision. 3.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요청 기간 Period of Requirement 구 분 Type 요 청 기 간 Period of Requirement 요 청 처 Where to Requirement 비 고 note 지도교수 제청 Nomination of an Academic Advisor 8월 5일(월) ~ 8월 12일(월) Aug. 5(Mon.) ~ Aug. 12(Mon.) 각 학과 사무실 Department’s office 학과단위로 일괄 작성 The form is en bloc filled out by the department 지도교수변경원 Change of an Academic Advisor * 각 학과사무실 방문 또는 전화상으로 자신이 지도받고 싶은 교수님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Please visit the department office or call the department by telephone to ask the professor you want to teach. 4. 지도교수 자격 Qualification of an academic advisor 구 분Type 자 격 Qualification 단독지도교수 정년계열 전임교원 (휴직교원 및 제청/변경 신청일 기준 정년이 2년 미만인 교원 제외) Tenure Track faculty (Leave of absence Faculty and Faculty who are less than 2 years of retirement on the date of application are excluded.) 공동 지도 교수 A 정년계열 전임교원 (휴직교원 및 제청/변경 신청일 기준 정년이 2년 미만인 교원 제외) Tenure Track faculty (Leave of absence Faculty and Faculty who are less than 2 years of retirement on the date of application are excluded.) B 전임교원, 명예교수(퇴직후 5년 이내까지 가능), 객원 및 겸임교원, 타대학교원, 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Full-time(include contract based) faculty, honorary professor (within five years after retirement.), visiting faculty, adjunct faculty, other university faculty and researchers from university outside research institutions etc.
2024.07.24
2024-2학기 대학원 수강신청 안내(Course Registration for Graduate Program, 2nd Semester, 2024)
1. 수강신청기간 가. 재학생 및 재입학생: 2024.8.12.(월) 10:00 ~ 8.14.(수) 17:00 나. 신입생: 2024.8.29.(목) 10:00 ~ 9.2.(월) 17:00 다. 수강정정: 2024.9.5.(목) 09:00 ~ 9.6.(금) 17:00 라. 학위취득방법(변경)신청(석사 3개 학기 이수자, 5년제학석사연계과정 및 학석사학점상호인정입학자 2개 학기 이수자 대상): 2024.8.5.(월) ~ 8.9.(금) 2. 수강신청장소: Web 수강신청 가능한 장소 3. 수강신청경로: 영남대학교 홈페이지 → 대학원 수강신청 배너 → 학번 및 비밀번호(생년월일 6자리) 입력 → 해당 과목 수강번호 입력 → 신청 및 확인 ※ 자세한 신청방법은 붙임파일 참고 ※ 수강신청배너는 수강신청 시작일(12일) 생성 예정 4. 유의사항 가. 수업 일수의 4분의 1을 초과하여 결석한 수강생은 성적인정 불가 나. 교수-자녀 간 수강제한: 부모가 우리 대학(원)의 교원(직종무관)으로 재직 중인 경우 부모의 강의 수강 불가 붙임 1. 수강신청안내문 국문, 영문 각 1부 2. 학위취득방법 선택 및 변경방법 1부. 끝.
2024.07.19
원전수출인력양성사업 박사과정 모집 안내드립니다.
아래 내용과 첨부파일 확인하시고 희망하는 학생들은 많은 지원바랍니다.
2024.07.03
입학정보
학과 교육과정
대학원 교육과정
202024.06
(주)해동기술개발공사 사원채용공고 안내드립니다.
관심 있으신 분께서는 전병곤 교수님께 연락 바랍니다. 많은 지원 바랍니다. ☎ 053)810-2415, 010-8574-9682 사 원 채 용 공 고 ■ 경력여부 : 신입 ■ 고용형태 : 정규직(수습기간 : 3개월) ■ 모집인원 : 2명 ■ 담당업무 : 토목설계(도로설계, 단지설계, 하천설계) ■ 급 여 : 연3,300만원(연장근무수당별도, 퇴직금별도, 성과급별도) ■ 근무조건 : 주5일(월~금)근무, 근무시간(오전 9:00 ~ 오후 6:00) ■ 지원자격(필수) - 학 력 : 대학교졸업(4년) 및 2024년 졸업예정자 - 전 공 : 토목공학 - 자 격 : 토목기사(우대), 운전가능자(우대) ■ 입사지원서류 접수 방법 - 제출서류 : 이력서,자기소개서 - 접수방법 : 우편 및 방문접수, 이메일접수(dr0116@hanmail.net) - 접수장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수성로 50안길 4 - 서류심사결과 및 면접통보 : 개별통보 - 기타문의 : 토목설계부 과장 황호상, 053-737-4073, 010-2458-1467 (주)해동기술개발공사
052024.06
LT그룹 "LT삼보(주) 2024년도 상반기 신입 및 경력 채용" 공고 안내(모집부문: 토목,건축,연구,장비,법무)
232024.05
(주)미래이엔씨, (주)월드엔지니어링 신입사원 채용공고 안내드립니다.
대구 동구 신천동에 위치한 (주)미래이엔씨, (주)월드엔지니어링입니다. 토목 및 상하수도 설계 전문 업체이며 신입사원을 채용합니다. 1. 모집 형태 - 토목 및 상하수도 설계 2. 자격 요건 및 우대 사항 - 토목⦁환경 공학과 대학(4년) 졸업(예정)자 또는 자격증(토목기사, 수질환경기사) 소지자 우대 3. 근무 조건 - 근무 일시 : 주 5일 근무(월∼금), 오전 9시∼오후 6시 - 근무 형태 : 내, 외근직(출장 및 현장조사 포함) - 근무 복장 : 자유 복장 - 근무 소재지 :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449, 2층(신천동, 삼한빌딩), (주)미래이엔씨 :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451, 4층(신천동, 굿빌딩), (주)월드엔지니어링 4. 급 여 : 연봉 3,300만원 (사원기준) 5. 제출 서류 -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자유양식) -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관련 서류 6. 접수 방법 - 이메일 지원 : co-mirae@hanmail.net 7. 채용 기간 - 상시 채용 8. 접수 문의 - 담당자 : 권순영 과장(업무부) - 연락처 : 053-427-7998 / 010-4163-9438 ※ 회사 정보 주소 :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449, 2층(신천동, 삼한빌딩), (주)미래이엔씨 : 대구시 동구 동대구로 451, 4층(신천동, 굿빌딩), (주)월드엔지니어링 인사담당 : 053-427-7998, (주) 미래이엔씨
222024.05
한국국토안전연구원 채용공고 안내드립니다.
[ABEEK]건설시스템공학프로그램 안내 자료(2023.11.13 수정)
건설시스템공학과 학과 이수 관련 정정 내용 안내드립니다. -졸업모의사정에 있는 모든 필수 교과목 이수, 최소이수학점 충족(학사, ABEEK), ABEEK 필수 교과목 이수 - ABEEK은 2026년 2월 졸업생까지 적용됩니다. 1. 학교의 졸업요건과 ABEEK 이수 기준을 동시 충족해야 졸업 가능 [수정] 가. 학사 졸업요건: 최소이수학점, 필수 교과목 취득 내역 확인(미충족시 졸업 불가) URP – 졸업모의사정: 최소이수학점, 필수 교과목 취득 내역 확인(전공, 교양), 교양영역별 취득 내역 *콘크리트 구조설계는 전공필수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이수 바랍니다. * 전공필수 교과목은 URP-졸업모의사정에서 확인 바랍니다. 나. ABEEK(최소이수학점, 필수 교과목 이수, exit interview 제출) 대상자: URP->학적기본조회->학적사항 인증전공사항 주전공 : 건설시스템 공학심화전공 1)최소이수학점 구분 입학년도 전문교양 MSC 인증전공 설계 비 고 전체 6학점 18학점 54학점 12학점 *상세 교과목은 첨부 파일 참조 2) 필수 교과목(한 과목이라도 미이수시 졸업 불가) -공학입문설계, 공업수학(1), 종합설계과제(1)or(2) -미분방정식(공업수학)을 포함한 수학 -2개 분야의 기초과학 교과목 (물리학분야, 화학분야, 생물학분야, 지구과학분야)을 이수 -4개 이상의 전공분야에서 각 전공별 2개 교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수정 내용] *첨부파일 참조 3) 학기 말 exit interview제출 2. 2024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교양과목이 필수 해지 되었지만 ABEEK참여 학생의 경우 전문교양 및 MSC 학점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과 또는 대체 교과목을 이수해야 함. ※(MSC 과목 타과 수강 인정X), (설계교과목 타과 수강 인정X (설계 학점 못 받음)), ※ 공학입문설계 타과 수강 시, 창의종합설계(2) 수강 해야함. (공학입문설계 동시 수강 인정X, 공학입문설계 듣고 창의종합설계 들어야함.)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 2024년 신입생을 제외하고는 모두 ABEEK 졸업규정을 따릅니다. * 학사 문의: 810-2410 ABEEK 문의: 810-2430 * ABEEK 최저이수학점 축소 안내 (2024년 2월부터 적용) [변경 전] 공학교육인증 최저 이수학점(건설시스템공학) 구 분 입학년도 전문교양 MSC 전공 설계 비 고 전체 16학점 30학점 63학점 12학점 ※ 설계학점은 이수 당해 학기에 설계교과목으로 지정된 교과목에 부여된 학점을 따름. ※ 2020학년도 입학생부터는 교직과목은 공학주제(전공)에서 제외 [변경 후] 공학교육인증 최저 이수학점(건설시스템공학) 구 분 입학년도 전문교양 MSC 전공 설계 비 고 전체 6학점 18학점 54학점 12학점 ※ 전공학점은 입학년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설계학점은 이수 당해 학기에 설계교과목으로 지정된 교과목에 부여된 학점을 따름. ※ 2020학년도 입학생부터는 교직과목은 공학주제(전공)에서 제외 ※ 2024년 2월 졸업생부터 적용
042024.03
2024학년도 1학기 공학교육인증 이수 포기 신청 안내
공학교육인증 포기 신청 가. 대상 : 다른 전공을 복수로 이수 신청한 학생 (복수전공, 부전공, 학생설계전공, 융합전공, 연계전공, 마이크로전공 등) 나. 4학년 1학기 수업일수 1/4 이전에 소속 프로그램위원장이 이수 포기를 허가한 학생 다. 신청 조건 : 졸업이 한 학기 이상 남은 학생 라. 제출 서류 공학교육인증 이수포기서 서식 (학과 사무실 방문 후 이수포기서 작성) 마. 제출 기한 : 2024.3.28.(목) 이전
162023.03
공학교육인증 이수내역 확인 방법 안내
공학교육인증 이수내역 확인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공학교육인증 이수내역 및 취득 학점은 반드시 졸업모의사정이 아닌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정보시스템 → 공학인증대상확인(이수내역출력)
2023학년도 1학기 공학교육인증 이수 신청 및 포기 신청 안내
2023학년도 1학기 공학교육인증 이수 및 포기 신청 안내 1. 공학교육인증 이수 신청 가. 대상 : 외국인 및 재외 국민 학생, 편입학생, 재입학생, 전부(과)학생, 심화프로그램 복수전공 학생(이하 "전입생") 중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 나. 방법 : 전입생의 심화프로그램 이수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 다. 제출 서류 1) 공학교육인증 이수신청서 서식 1부 2) 전입생 학점 인정 신청서 및 심사서 각 1부 라. 제출 기한 : 각 전입생의 4학년 1학기 수업일수 1/4 이전(3.28. 이전) 마. 제출처 : 건설시스템공학과 사무실(건설관 204호) 2. 공학교육인증 포기 신청 안내 가. 대상 : 다른 전공을 복수로 이수 신청한 학생 (복수전공, 부전공, 학생설계전공, 융합전공, 연계전공, 마이크로전공 등) 나. 방법 : 4학년 1학기 수업일수 1/4 이전에 소속 프로그램위원장이 이수 포기를 허가한 학생의 이수포기서를 제출 다. 제출 서류 : 공학교육인증 이수포기서 서식 라. 제출 기한 : 4학년 1학기 수업일수 1/4 이전(3.28. 이전) 마. 제출처 : 건설시스템공학과 사무실(건설관 204호) ☎ 문의 810-2430
21세기의 건설시스템공학의 선두주자양성!
학과사무실
(우)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건설관Tel : 053) 810-2410, 2430Fax : 053) 810-4622